본문 바로가기
주식/한국주식 분석

대한제분 기업분석 - 21년 3분기

by 달려라 유니 2022. 1. 12.

대한제분 기업분석 21년 3분기

CJ제일제당이나 오리온 같은 음식료 주식을 좋아하는 편인데 B2B 위주인 대한제분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너무나 저렴하기 때문이다. 그럼 대한제분이 어떤 회사인지 알아보자!

 

 

 

뭐하는 회사인가?

미국의 북극곰이 “마시자, 코카콜라!”라고 외친다면 한국의 북극곰은 “표곰이는 즐거워!”라고 말한다. 그동안 브랜드 파워가 부족했던 대한제분의 '곰표' 브랜드는 이제 누구나 알게 되었다.

곰표 밀가루는 국내 제분업계에서 B2B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 중 하나다. 국내 대형 식품기업은 물론 핫도그 프랜차이즈, 동네 중국집과 빵집에 이르기까지 절대다수의 사업자들이 곰표 밀가루를 사용한다. 매출 가운데 95%가 B2B 시장에서 발생하고 B2C 시장은 취약했던 대한제분에게 B2C 시장에 활로를 열어주게 된 것이다.

곰표
곰표

주요 사업부문은 소맥과 사료 영역이고 2021년 3분기 영업판매실적은 내수 786,822백만 원, 수출 10,467백만 원으로 총판매 실적은 797,289백만 원으로 전년 동기 실적 722,881백만 원 대비 10.3% 증가하였다.

대한제분 사업부문
대한제분 사업부문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소맥분 (30%), 사료 (43%), 하역 및 보관 (8%), 반려동물(10%), 식음료(8%)이다. 

과거 소맥과 사료 사업부문의 매출 비중이 90% 수준이었던 대한제분다양한 펫 푸드 브랜드 소유 및 프랜차이즈 동물병원 '이리온' 운영하는 우리와(Wooriwa)로 반려동물 시장까지 진출하면서 사업 다각화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고 곰표 신제품 출시를 위한 개발도 많이 하면서 성장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펫푸드 시장규모
펫푸드 시장규모

 

밀가루 제조 공정

소맥분(밀가루)의 제조 공정은 정선 과정 - 조질 과정 - 제분 과정으로 진행된다. 소맥분 제조업은 대규모 장치가 필요한 장치 산업이다.

 

밀가루 제조공정
밀가루 제조공정
밀가루 제조공정 2
밀가루 제조공정 2

원재료

제분업의 주원료는 원맥이고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원맥 수입
원맥 수입

 

대한제분 같은 제분업체나 라면/제과업체 같은 음식료 섹터는 원가/판가 스프레드로 이익을 내는 구조다.

즉 원가 부담이 줄어들거나 제품의 판가를 소비자에게 전이하기 쉬운지에 따라 경쟁력이 결정된다. 그럼 제분업체의 주원료인 원맥의 가격 추이를 살펴보자.

원맥 가격추이
원맥 가격추이

원맥의 가격은 상승곡선을 타고 있는 반면 아래 소맥분 제품의 가격은 그만큼 오르진 않았지만 앞으로 판가전이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대한제분 소맥분 제품가격 변동추이
대한제분 소맥분 제품가격 변동추이

요약하면 주원료인 원맥은 100%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환율이 내려가거나 원맥 가격이 떨어지면 이익이 개선될 수 있고 아니면 원재료 가격 상승분만큼 제품의 가격을 올려서 이익을 개선해야 한다. 그리고 원재료 가격이 내려가면 반기 뒤에 원가에 반영된다.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료의 경우에는 옥수수, 대두박, 소맥이 주원료이다. 사료의 원료 비중 58%가 옥수수이므로 옥수수 가격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앞의 원맥 부분과 마찬가지로 옥수수 가격 추이도 살펴봐야 한다.

사료부문 원재료
사료부문 원재료
대한제분 매출총이익률과 곡물가 상관관계
대한제분 매출총이익률과 곡물가 상관관계

 

 

리스크 및 경쟁사

경쟁사

제분 업계에서는 cj제일제당, 대한제분, 사조 동아원 3개 업체의 과점 체재로 돼 있고 아주 근소한 차이로 점유율 나눠가져가고 있다.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인 소맥분 시장에 새로운 경쟁자가 들어오기에는 부담스러워 보입니다. 막대한 자본을 들여서 신규로 이 시장에 들어올 이유도 없고 이렇게 과점체제로 계속될 것 같다.

 

리스크

- 만년 적자사업부인 아티제의 개선이 보이지 않음

- 반려동물 사업부 이익 증가가 핵심인데 사업의 진입장벽이 높지 않음 

 

밸류에이션

환율과 곡물가 스프레드에 이익률이 크게 좌우되는 비즈니스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이익 예측이 쉽지 않다. 대단한 업력과 시장 지배력을 보유하고 재무구조도 안정적인 편이기 때문에 지속 가능 측면에서 리스크가 낮은 편이다. 

 

대한제분 주가
대한제분 주가

적자를 내는 회사도 아닌데 PBR 엄청나게 낮다. 성장성이 낮긴 한데.. 해도 해도 너무한 느낌이긴 하다. 

밀가루 가격도 올리고 있어서 곧 이익 개선이 재무에 찍힐 것 같긴 한데, 원재료 가격 상승과 환율 상승 같은 매크로적인 요소에 이익 변동이 커서 분석이..ㅠ 쉬운 듯 어려운 회사..

 

밀가루 가격인상
밀가루 가격인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