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한국주식 분석

엘오티베큠 - 21년 3분기

by 달려라 유니 2022. 1. 8.

국내 유일의 진공기술 전문기업

반도체 제조 전공정 (웨이퍼 공정~금속배선공정까지)의 대부분은 진공 환경을 필요로 하며, Fore Vacuum 영역을 담당하는 건식 진공펌프는 모든 공정에서 범용으로 사용되는 필수 장비로 시장규모는 아래와 같다.

건식 진공펌프 시장규모
건식 진공펌프 시장규모

 

반도체 소자 제조공정에 필요한 진공상태를 만들기 위해 공정 챔버 내부를 10-2~10-4 Torr 수준의 진공상태를 생성/유지하여 박막 및 패턴 형성 등반도 채소 자제 조를 위한 주요 공정환경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제품으로 그동안 해외 업체가 독과점 중이던 Etching 공정용 건식 진공펌프의 국산화에 성공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고난도의 공정에 투입되는 진공펌프의 기술은 스웨덴, 독일, 일본에서 주요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업체는 기술력 등의 진입장벽으로 인하여 진입하지 못하고 있었다. (기술장벽이 매우 높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삼성디스 플레이 등을 주요 고객으로 하고 있고 '3D NAND 고단화'와 '파운드리 공정 미세화' 등 이 '고용량 건식 진공펌프의 사용량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용 진공펌프 시장은 소자업체들의 시설투자계획의 영향은 받지만 일반적인 경기변동에 따른 변동성이 크지 않은 시장이다. 

 

 

 

주요제품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셀 제조 등에 사용되는 Fore Vacuum용 건식 진공펌프의 매출 비중이 73%, 제품 및 상품의 판매 후 A/S제품에 대한 수선보수 매출은 25% 가량된다.

주요 매출
주요 매출
엘오티베큠 주요제품
엘오티베큠 주요제품

연구개발 굿

매출액의 8% 정도를 연구비로 사용 중이며 매년 연구실적이 괜찮았다.

엘오티베큠 연구실적
엘오티베큠 연구실적

대표이사

대표이사 관상 매매를 하시는 분을 위해 이미지를 추가했다..

엘오티베큠 대표이사 - 오흥식
엘오티베큠 대표이사 - 오흥식

엘오티베큠의 탄생 배경 (기사 원문)

1991년 독일의 기계업체인 라이 볼트 베큠(160년 역사의 세계 최초의 진공기술 기업)에 입사, 한국시장 세일즈를 맡으면서 탁월한 영업실력을 인정받았다. 이 사장은 삼성전자 등 고객처를 뚫으며 큰 계약건을 성사했다. 이후 10년간 일하던 이 회사가 진공펌프 사업을 철수하려고 하자, 이 사장이 전 재산과 돈을 빌려 인수했다. 진공펌프 사업에 대한 자신감도 있었고,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도 컸다. 

사람을 중요시하는 경영철학 (기사 원문)

그간 어려웠을 때도 인력 구조조정 한 번 없이 '사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그의 경영철학이다.

뛰어난 선견지명 (기사 원문)

오 대표는 “식품도 냉동 동결할 때 지금은 습식(oil) 진공펌프를 쓰고 있는데 친환경적인 건식 진공펌프로 교체하려는 수요가 점차 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뛰어난 경영 (기사 원문)

오 대표는 “현재 안성 본사와 동탄 공장, 판교 연구소 등으로 사업장이 떨어져 있다”며 “최근 사들인 오산 부지에 대한 산업단지 허가가 떨어지면 사업장을 한 곳으로 모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산 신규공장 부지 크기는 안성공장의 10배에 달한다. 오산시대를 열게 되면 추가로 부지 확보를 하지 않더라도 1조원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공장을 만들 수 있다고 오 대표는 설명했다. 사업장을 한곳으로 모아 불필요한 비용이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익률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투자 아이디어

친환경 수요 증가

습식 진공펌프보다 친환경적이고 파운드리 공정 미세화에 따른 정교한 건식 진공펌프의 수요 증가.

 

기술경쟁력 강화

건식 진공펌프가 높은 기술장벽으로 진입이 힘든데 국산화에 성공했고 새로운 기술개발을 위한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무엇보다 성과를 내고 있는 회사다. 최근에는 경쟁사가 독과점하던 Diffusion 공정과 load lock (진공 장치 전체의 진공 상태를 유지한 채 시료를 넣고 빼는 방법)에서 국산화도 진행하고 있다.

 

수시로 유지보수 필요

반도체 공정용 건식 진공펌프는 공급 및 설치 단가도 비싸지만 수리 유지보수가 수시로 발생하는 영역이고 실제 수선보수 부문의 매출액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엘오티베큠 매출실적
엘오티베큠 매출실적

190억 원 규모의 3자 배정 유상증자를 결의, 신주는 거래처인 삼성전자가 전량 인수함

엘오티베큠 주주현황
엘오티베큠 주주현황

- 삼성전자와 확실한 동맹관계를 구축했으며,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R&D)에 공격적으로 투자

- 삼성전자가 7 나노 이하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인 극자외선(EUV) 공정 투자한 것으로 보임

- 삼성전자의 전공정 장비 국산화 니즈가 증대됨에 따라 기존에 공급 중이던 CVD 공정 외에 Etching 공정으로의 시장 점유율 확대가 나타나고 있음.

- 고객사 내 점유율이 낮았던 Etching 공정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나오고 있으며, 식각 공정향 진공펌프 점유율이 과거에는 10% 중반이었으나 최근에 30% 수준으로 올라와 국산화 결실을 맺고 있음

반도체 공정용 진공펌프 및 초고진공 터보 분자 펌프 개발 2건이 국책과제로 선정됨.

반도체 제조업체들이 EUV 노광공정 채용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고기능성 진공펌프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초고진공 터보 분자 펌프 개발로 현재 영국의 에드워드사가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EUV용 진공펌프의 납품 가능성을 기대.

 

 

 

진입 타이밍? 비중?

높은 기술경쟁력을 갖춘 매우 좋은 회사이다. 하지만 현재 삼성전자, 하이닉스의 반도체 투자 확대를 모르는 사람이 없고 진공펌프 국산화로 좋은 실적이 실제로 찍혔고 주가도 반응을 한 상태이다. 

 

반도체 투자는 19년도 적자 찍히고 주가도 바닥을 다질 때 비중을 늘려나가야지. 지금처럼 실적 잘 나올 때 들어가는 게 맞는 건지 잘 모르겠다.

 

근데 최근 매출이 크게 올라서 나중에 A/S 매출도 든든하게 받쳐주는 캐시카우가 되고 기술경쟁력과 든든한 지원이 확실해 보이긴 한다. 따라서 적은 비중으로 편입하는 건 몰라도.. 비중을 크게 늘리진 못할 것 같다.. 

엘오티베큠 주가
엘오티베큠 주가
엘오티베큠 실적
엘오티베큠 실적

개인적으로 반도체는 사이클 산업이고 실적이 가장 잘 나왔을 때 피크아웃 논란이 생기면서 떨어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사이클 하단에 있다고 생각이 들 때 반도체 관련주들을 바께스로 담을 계획인데 그때 같이 들어갈만한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사실 저 꼭대기는 나처럼 주식 못하는 사람에겐 무섭다..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