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한국주식 분석

오리온 - 러시아, 중국 리스크에 정신을 못 차리다

by 달려라 유니 2022. 3. 23.

오리온은 영업이익률 13~18%로 제과업계뿐 아니라 가격 인상을 최대한 억제했음에도 포장비 등의 비용절감과 POS 데이터 경영 등을 통해 효율적 운영을 하여 기초체력의 지속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는 고점 대비 반토막 나서 역사적 최하단 PER/PBR 밴드로 볼 때 현재 주가는 매력 있지만 최근 대외 이슈에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이라 아직 주의는 필요해 보입니다.

 

 

 

오리온 제품 라인업

 

 

국가별 매출현황

한국 매출현황
중국매출 현황
베트남 매출현황
러시아 매출현황

 

국가별 매출 현황을 보면 중국과 한국은 양적 팽창이 이제 쉽지 않아 졌지만 베트남, 러시아에서 최근 폭발적 성장을 하고 있었고 인도에도 생산공장 가동되며 수출의 본격 다변화 시작 예정이었는데 전쟁의 여파로 동력 중 한 곳이 훼손된 상황입니다. 

 

리스크

오리온은 러시아에 아예 공장을 세워서 현지 시장에 초코파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경제제재가 가해지면서 러시아 공장의 가동과 매출에도 많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고 러시아발 매출 비중을 고려했을 때 이미 주가에 충분히 선반영 됐다고 생각합니다.

 

 

중국놈들

 

그런데 최근 중국 관영매체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사드 추가 배치 공약 등이 향후 한·중 문화교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보도를 내놨습니다. 여기에 중국 쪽 매출 exposure 가 큰 오리온의 경우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리온은 신사업으로 건기식(닥터유), 음료(용암수), 시리얼(그래놀라) 등 지속적인 제품 혁신이 일궈지고 있는 훌륭한 기업이기 때문에 만약 중국발 리스크에 노출돼서 주가가 낙폭과대된다면 기회로 생각하고 투자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근데 개인적으로 롯데제과를 들고 있는데 이것도 영향이 클 수 있겠네요.. 하여튼 공산주의 놈들이랑 사업하는 거 자체가 리스크가 엄청 크네요. 갑자기 화가 나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