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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한국주식 분석

클래시스 - 지금 사도돼요?

by 직장인 투자자 2022. 3. 6.

사업구조

클래시스 사업구조를 보면 1차적으로 의료미용기기를 판매하며(클래시스, 클루덤), 여기에 필요한 젤패드, 카트리지 등의 소모품을 2차적으로 판매합니다. 이와 더불어 스케덤이라는 화장품 브랜드를 런칭하여 리프팅 패치, 시봉(화장품을 피부에 잘 먹게 하는 개인 미용기기)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클루덤은 에스테틱 장비와 연동되어 사용하는 화장품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업구조
사업구조

 

클래시스 브랜드는 병원에 고가로 판매하는 포지션이며, 동사의 상징적인 제품인 슈링크(해외명 ULTRAFORMER III)가 대표적입니다.

 

2021년 4분기 매출현황을 보면 매출액 대비 소모품 50%, 클래시스 40%, 클루덤 8%, 스케덤 2% 차지하고 있습니다. 슈링크(Ultraformer III)의 글로벌 누적 판매대수 9,000대를 돌파하며 소모품 성장 지속하고 있으며 클루덤, 스케덤 기타 브랜드 인지도 증가로 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 4분기 매출현황
2021 4분기 매출현황

 

21년 4분기에는 원자재가 상승, 신제품 출시에 따른 생산 안정화, 재고 조정 등으로 원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GPM 75% 좋은 비즈니스모델을 증명하였습니다. 판관비가 QOQ로 꽤 늘면서 OPM이 하락했는데, 슈링크 TV광고 관련비용(모델 이나영) 15억 반영된 영향으로 보입니다. 

 

클래시스 브랜드 매출이 좀 떨어졌는데 클래시스가 내수에서 한물갔다는 이미지를 2022년에 어떻게 극복해내는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슈링크 유니버스는 2022년 1월 약 200대 판매되며, 2022년 연간 목표량 대비 빠른 시장 침투 중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장비 판매 시 함께 제공되는 교환권으로 인해 소모품 판매 실적 변동성은 존재합니다. 신제품 설치 속도가 빠를 경우, 다음 분기 또는 다음 해 장비 판매 실적 변동성도 존재하나, 누적 판매대수 증가 및 마케팅 강화에 따른 소모품 후속 판매 기대 가능한 상황입니다.

슈링크 유니버스
슈링크 유니버스

 

 

재무분석

신규 사옥 매입으로 총 자산이 2,164억 원을 돌파하였으며 기존 제품 주문 증가 + 신제품 출시 대비에 따라 원자재 매입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게 눈에 띄는 포인트입니다.

재무상태표 요약
재무상태표 요약

 

 

밸류에이션

ROE가 하락하는 추세인데 본사 이전의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ROE
ROE

 

클래시스 성장률을 30%, ROE 30%로 계산해서 멀티플 25배를 주면 시가총액 1.37조 정도가 나오기 때문에 (현재 1.2조) 투자 수익률이 높아 보이진 않습니다. 

실적추이
실적추이

 

볼뉴머가 성공할 경우 슈링크와 볼뉴머의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멀티플 상승이 가능할 것 같으나 소모품 매출 영역에서 러시아 비중이 15% 정도로 적지 않아서 현재 주가에서 조정을 좀 받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볼뉴머
볼뉴머

 

 

클래시스 주가
클래시스 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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