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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한국주식 분석

네이버 21년 4분기 컨퍼런스콜 분석

by 직장인 투자자 2022. 1. 30.

네이버 21년 4분기 컨퍼런스콜 분석

4분기 실적 발표 요약

1월 27일 네이버는 21년 4분기 실적 발표를 했으며, 매출액 yoy+27.4% 증가로 준수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콘텐츠와 핀테크를 비롯한 전 사업부문 높은 성장세 유지, 분기 매출액 YoY 27.4% 증가. 2021년 연간 영업수익 YoY 28.5% 상승, 조정 EBITDA YoY 22.2% 성장했습니다.

네이버 실적발표 요약
네이버 실적발표 요약

 

 

글로벌 사업성과로는 Z홀딩스와 라인간의 통합을 기반으로 커머스 생태계 무대를 일본에서도 다시 구현할 수 있는 발판 마련하였고 제페토는 2.6억 가입자, 200만명 이상의 크리에이터를 기반으로 비주얼 콘텐츠, 아이템 창작, 소비가 선순환되는 생태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마진이 좋은 검색광고가 주요 매출처였지만 향후 성장이 높게 나오는 핀테크, 컨텐츠, 클라우드에 대해서 아직 투자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마진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각 사업부별로 성과를 알아보겠습니다.

 

서치 플랫폼

연말 성수기 효과 및 성과형 광고 성장 지속과 빅브랜드 대상 프리미엄 동영상 상품 등 라인업 확대로 인해 4Q21 YoY +15.2% / QoQ +7.5%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에어서치', '스마트 블록' 등 AI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검색 시도로, 검색 사용자와 검색어의 다양성이 함께 증가하였고 블로그 사용자의 70%가 MZ세대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올해는 쇼핑 라이브와 연결되는 전면광고와 커머스 데이터와 AI 기술 결합을 통해 개인 관심사와 구매의도를 반영한 차별화된 다이나믹 광고 상품을 올해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였습니다.

서치플랫폼 분기 별 매출 (단위 : 십억)
서치플랫폼 분기 별 매출 (단위 : 십억)

커머스

국내 온라인 커머스 시장의 성장 둔화에도, 브랜드 스토어, 쇼핑 라이브, 멤버십 기여 비중이 높아지며 전체 시장보다 더 높은 성장을 지속하여 4Q21 YoY +27.9% / QoQ +6.6% 성장하였습니다.

 

브랜드 스토어는 617개로 확대 4분기 거래액은 YoY 110% 성장하며 연간 1.9조 원 달성하였고 쇼핑 라이브 거래액은 YoY 4.7배 성장 4분기 거래액 1억 원 이상 라이브 수 QoQ 39% 증가하였습니다. 쇼핑 라이브는 출시 후 1년 반만에 전체 스마트 스토어 거래액의 10% 초과하는 성과 달성하였습니다. 쇼핑라이브는 기존 1시간 단위 방송하던 라이브 커머스를 10분 이내의 짧은 숏폼영상을 테스트 중으로 이를 통한 매출이 더 좋은 성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월평균 신규 가입은 2만 8천으로 코로나 발생 전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10월 20일 마이스마트스토어 베타 오픈하였습니다. 3달 정도 서비스하면서 일본 셀러들의 초기 반응은 플랫폼에 기능이 다양하고 라인 계정을 통해 고객과 밀접하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커머스 분기별매출 (단위 : 십억)
커머스 분기별매출 (단위 : 십억)

 

 

 

핀테크

네이버 페이는 사용처가 다변화되며 외부결제 60% 성장, 4분기 전체 결제액은 전년대비 36% 성장한 10.9조원 달성하였습니다. 네이버페이 월 결제자 수 전년대비 9% 상승한 1,600만 명에 육박하여 페이 포인트 충전 결제는 작년 대비 102% 고성장하며 충성 이용자가 확산 중입니다. 

 

네이버 파이낸셜은 스마트 스토어 사업자대출 취급액 출시 첫해 1,300억 원 이상 달성하였습니다.

 

핀테크 분기별매출 (단위 : 십억)
핀테크 분기별매출 (단위 : 십억)

 

콘텐츠 (웹툰, 제페토, SNOW, 뮤직 등)

글로벌 웹툰 충성 이용자를 기반으로, 슈퍼 IP 활용 오리지널 콘텐츠, 크로스보더 콘텐츠 및 영상화 확대로 연간 거래액 1조 원 돌파하였습니다.

 

제페토는 MZ세대 중심으로 2.6억 명 가입자 확보. MAU 전년대비 57% 성장, 매출은 전년대비 318% 증가하며 아시아의 메타버스 서비스로서 생태계 확장 중입니다.

 

스노우 카메라 구독 모델 추가, 제페토 크리에이터 생태계 활성화 등으로 스노우 매출 YoY 174% 성장하였습니다.

콘텐츠 분기별매출 (단위 : 십억)
콘텐츠 분기별매출 (단위 : 십억)

 

 

클라우드 (NCP, 웍스, 클로바 등)

NH농협은행, SK렌터카, E1 등 고객 수주 이어지며 매출 성장 지속이며 네이버랩스는 AI, Robot, Cloud 기술 중심으로 현실과 디지털 공간을 연결하는 메타버스 기술 융합 생태계 '아크버스' 공개, 네이버 제2사옥에 가장 먼저 적용될 예정입니다.

클라우드 분기별매출 (단위 : 십억)
클라우드 분기별매출 (단위 : 십억)

 

주주환원 정책

최근 2개년 연결 잉여현금흐름의 30%인 1,621억 원을 재원으로 하여, 별도 당 기순이익의 5%인 748억 원을 배당으로 지급하고, 배당 후 잔여재원 873억 원을 한도로 자사주를 취득 후 소각할 예정입니다.

 

비용/손익

선제적 개발 인재 확충으로 인한 상여 및 퇴직급여 등이 4분기 일시 상승됨에 따라, 영업비용 YoY 32.6% 증가하였고 4분기 당기순이익은 금융상품 평가손실 증가 및 연말 법인세 세무조정 영향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네이버 비용, 손익계산서
네이버 비용, 손익계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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