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한국주식 분석

서흥 - 캡슐 독점기업

by 달려라 유니 2022. 5. 10.

서흥은 하드캡슐 제조, 소프트캡슐 제형의 의약품 전공정 수탁, 건강기능식품 생산, 원료 및 화장품 사업 등을 하는 회사입니다. 

 

하드캡슐 부문의 경우 국내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고(시장점유율 약 95%), 글로벌 3 위(시장점유율 약 6~7%)의 시장지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캡슐
캡슐

 

원료 부문에서는 캡슐의 주원료인 젤라틴 제품 및 콜라겐 제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합니다. 젤라틴 및 콜라겐은 제약산업, 화장품산업, 식품산업의 성장과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젤라틴은 천연 고분자 단백질로써 젤리, 캡슐, 필름 코팅제 및 접착제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의약 및 건강기능식품 분야에서 하드캡슐 및 소프트캡슐의 주원료로 사용됩니다.

 

사업부별 매출 비중은 하드캡슐 26%, 건강기능식품 45%, 젤라틴 등 원료 16%, 의약품(수탁) 10% 등으로 수출 비중은 31%입니다.

 

 

VG캡슐의 매출 비중이 커지고 있는데 VG 캡슐이란 100% 식물성 캡슐로 기존의 젤라틴 캡슐과 차이점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주가 하락 원인

주가는 최근 1년 동안 최고점 60,300원을 찍고 현재는 37,250원입니다. 왜 이렇게 주가가 안 좋은지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건기식 섹터 성장률이 꺾이면서, 미래 성장성에 대해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주가가 최고점일 때, 서흥의 시가총액은 약 7,000억이었는데 지금은 4,641억으로 매출은 상승했지만 상승폭이 줄었고, 영업이익도 소폭 하락해서 멀티플 조정으로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둘째로 건기식 섹터 멀티플 조정뿐만 아니라 매출원가의 상승과 판관비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전기대비 하락하였습니다. 매출원가 상승은 젤라틴 가격과 글로벌 물류 문제로써 해상운임비 증가가 큰 원인으로 보입니다.

 

 

 

 

 

주요 재무

재무 안전성은 양호합니다. 부채비율 88%, 유동비율 135%를 기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100% 이하, 유동비율이 100% 이상이면 안전하다고 판단합니다. 

 

 

 

 

투자전략

하드캡슐 분야에서 베트남 공장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가격 경쟁력이 높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작년에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개당 3.7원 수준의 프로모션을 했음에도 베트남 법인이 적자가 나지 않았습니다.

 

국내 하드캡슐 단가는 개당 5.14원 수준이고 수출 물량을 포함하면 3.9원 수준입니다. 게다가 3분기 실적에서 물류비가 상승할 경우 영업이익률 꽤 훼손되는 것도 목격했습니다. 

 

추후 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캡슐 단가 상승이 된다면 높은 마진을 당겨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