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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한국주식 분석

에스엘 - 자동차 램프 시장의 강자 SL

by 직장인 투자자 2022. 5. 8.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램프, 쉬프터 레버 등의 제품을 국내외의 현대차, 기아차, Ford, Geely 등의 OEM에 납품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매출의 가장 큰 영역인 램프 사업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Lamp의 경우 설계, 개발, 생산과정에서 첨단 기술이 들어가서 신규 진출이 용이하지 않으며 램프는 부품 파손율이 높은 관계로 After-Service 용 제품의 판매율도 높은 편입니다.

 

 

주요 기술

- HEAD LAMP: 야간주행 중 전방을 조명하여 운전자에게 시각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도로의 여건 및 장애물을 확인하기 위한 램프

- FOG LAMP: 안개, 눈, 비바람 속 도로주행시 도로를 좀 더 잘 밝히는데 사용하는 램프

- REAR LAMP: 앞 차량의 진행방향, 정지, 후진 등을 뒷차량이 인식하여 적절한 대처를 용이하게 하는 램프

- CHMSL: 후방의 다른 운전자에게 차량이 정지하려는 의사를 알리기 위한 램프

 

보행자보호를 위한 Back-up Guide Lamp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양산 적용 중입니다. 후진 가이드(Back Up Guide) 램프는 후진하는 차량이 건물 코너나 대형차 등에 가려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후진 등의 가이드라인이 점선 형태로 바닥에 그려져 다른 차량이나 이륜차 또는 보행자에게 차량의 후진 상태를 알려 추돌을 예방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 헤드 램프(전조등)는 할로겐 OR LED 방식을 사용

- 할로겐 램프는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으로 단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에너지 효율이 낮으며(발열), 수명이 짧다는 단점이 있음

- LED 램프는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나, 선명하고 고른 빛, 반영구적인 수명, 높은 에너지 효율의 장점이 있음

- 고급 차종의 경우 LED 램프를 채택하고 있으며, 하위 차종에도 LED 램프 적용을 점점 확대하는 추세

- 특히, 전기차는 소비전력(에너지 효율성)이 매우 중요하므로 LED 램프가 필수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

 

LED 헤드라이트는 기존 할로겐 제품에 비해 ASP와 이익률이 약 1.5~2배 수준입니다. 현재 국내 신차 LED 램프의 비중은 30% 수준인데 향후 몇 년 이내 50% 수준까지는 상승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현대/기아차 수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에스엘의 매출액은 증가한 점은 램프 평균 판가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밸류에이션

시장에서는 완성차업체의 경우 평균 10배, 하위 부품업체는 9배 이하로 멀티플을 주고 있습니다.

작년 EPS 2,000원 기준 현재 13배 멀티플을 주고 있으며 올해 추정 EPS 2,800원 기준으로 9배 수준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현재 주가에서는 업사이드가 크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리스크

낮은 OPM 4~6% (고객사 원가관리 차원에서 높은 마진을 가져올 수 없는 구조)

 

에스엘은 현대/기아차 1차 벤더(1차 하청업체)로써 완성차 업체에 종속돼 있는 부품사의 특성상 이익률이 높지 않고 단가 인하 압박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즉, 부품사인 에스엘이 이익이 많이 나는 것 같으면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가 단가를 낮추기 위해 보통 가격 인하 압박을 한다는 것입니다. 에스엘은 실제로 이익이 많이 나지만 그 이익이 적은 것처럼 하여 완성차 업체의 압박을 회피하려 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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