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 산술 연산자 오버로딩
7.1.1 이항 산술 연산 오버로딩
data class Point(val x: Int, val y: Int) {
operator fun plus(other: Point): Point {
return Point(x + other.x, y + other.y)
}
}
val p1 = Point(10, 20)
val p2 = Point(30, 40)
println(p1 + p2) // --> p1.plus(p2)
// Point(x=40, y=60)
operator
keyword: 연산자 오버로딩 함수 앞에 필수, 관례를 따르는 함수임을 명시- 키워드 없는 경우 사용시 오류 발생
operator fun Point.plus(other: Point): Point {
return Point(x + other.x, y + other.y)
}
- 확장 함수로 정의 가능
operator fun Point.times(scale: Double): Point {
return Point((x * scale).toInt(), (y * scale).toInt())
}
val p = Point(10, 20)
println(p * 1.5)
// Point(x=15, y=30)
- 두 피연산자의 타입이 다른 연산자 정의 가능
- 코틀린 연산자가 교환 법칙(Commutativity)를 만족하지 않음 --> 1.5 * p는 불가
operator fun Char.times(count: Int): String { return toString().repeat(count) }
println('a' * 3) // aaa
- return type 또한 같을 필요 없음
- 숫자 연산과 동일하게 연산자 우선순위 적용됨
연산자 함수와 자바
- 자바에서 연산자 오버로딩 된 것을 함수로 호출 가능
- 자바를 코틀린에서 호출하는 경우도 함수 이름이 관례와 맞으면 연산자 식 사용 가능
- 동일 기능이 있지만 관례와 맞이 않은 경우 확장 함수 적용하면 됨
7.1.2 복합 대입 연산자 오버로딩
- 복합 대입(compound assignment):
+=
,-=
var point = Point(1, 2)
point += Point(3, 4) // point = point + Point(3, 4)
println(point)
// Point(x=4, y=6)
+
오버로딩하면+=
도 자동으로 지원
operator fun <T> MutableCollection<T>plusAssign(element: T) {
this.add(element)
}
val numbers = ArrayList<Int>()
numbers += 42
println(numbers[0])
// 42
- 반환 타입이 Unit인
plusAssign
함수 정의 -->+=
연산자 오버로드 minusAssign
,timesAssign
등 존재+=
,+
동시에 정의 된 경우- 양쪽으로 컴파일 가능한 경우 -> 오류
val
사용 ->plusAssign
적용 불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지만...plus
,plusAssign
을 동시에 정의하지 말라
코틀린 표준 라이브러리 컬렉션
+
,-
는 항상 새로운 컬렉션 반환+=
,-=
는 변경 가능한 컬렉션에 작용해 메모리에 있는 객체 상태 변화- 읽기전용 컬렉션 ->
+=
,-=
는 변경을 적용한 복사본 반환 (var
타입 변수만 적용 가능) - 피연산자: 개별 원소 / 원소 타입이 같은 컬렉션
val list = arrayListOf(1, 2) list += 3 // list를 변경 val newList = list + listOf(4, 5) // 두 리스트의 모든 원소를 포함하는 새 리스트 반환 println(list) // [1, 2, 3] println(newList) // [1, 2, 3, 4, 5]
7.1.3 단항 연산자 오버로딩
operator fun Point.unaryMinus(): Point { // 파라미터 없음
return Point(-x, -y)
}
- 마찬가지 방법, 파라미터 없음
+a
->a.unaryPlus()
operator fun BigDecimal.inc() = this s+ BigDecimal.ONE
var bd = BigDecimal.ZERO
println(bd++) // println 실행 후 값증가
// 0
println(++bd) // println 실행 전 값증가
// 2
- Int에서 ++을 실행한 값과 동일
- 후위
++
-> 현재의 값 반환 후 연산 적용 - 전위
++
-> 연산 적용 후 값 반환
오버로딩할 수 있는 단항 산수 연산자
|식|함수 이름|
|------|---|
|+a|unaryPlus|
|-a|unaryMinus|
|!a|not|
|++a, a++|inc|
|--a, a--|dec|
7.2 비교 연산자 오버로딩
- Kotlin: equals, compareTo 호출 없이
==
,!=
로 비교 가능 a == b
-->a?.equals(b) ?: (b == null)
7.2.1 동등성 연산자: equals
class Point(val x: Int, val y: Int) {
override fun equals(obj: Any?): Boolean {
if (obj === this) return true
if (obj !is Point) return false
return obj.x == x && obj.y == y
}
}
equals
는 Any에 정의된 함수이기 때문에override
필요- 상위(Any)에 정의된
equals
에operator
가 붙어있어operator
지정 불필요 - 상속받은
equals
가 확장 함수보다 우선순위 높음 --> 확장 함수로equals
정의 불가
7.2.2 순서 연산자: compareTo
- 자바에서 정렬, 최댓값 등 대소비교 필요한 경우 -->
Comparable
인터페이스 구현 (compareTo 메서드 구현) - 코틀린도
Comparable
인터페이스 지원 + compareTo 메서드 호출 관례 제공- 비교연산자 (
<
,>
,<=
,>=
)는 compareTo 호출로 컴파일 됨 a >= b
->a.compareTo(b) >= 0
- 비교연산자 (
class Person(val firstName: String, val lastName: String): Comparable<Person> {
override fun compareTo(other: Person): Int {
return compareValuesBy(this, other, Person::lastName, Person::firstName) // 인자로 받은 함수를 차례로 호출하며 값 비교
}
}
Comparable
인터페이스 구현한 것 -> 자바 쪽 컬렉션 정렬 메서드 등에도 사용 가능equals
와 마찬가지로operator
붙일 필요 없음 (Comparable
의compareTo
에 붙어 있으므로)
println("abc" < "bac")
// true
Compa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모든 자바 클래스를 코틀린에서 연산자 구문으로 비교 가능
7.3 컬렉션과 범위에 대해 쓸 수 있는 관례
- 인덱스 연산자:
a[b]
in
연산자: 원소가 컬렉션이나 범위에 속하는지 검사 / 원소를 이터레이션
7.3.1 인덱스로 원소에 접근: get과 set
mutableMap[key] = newValue
get
연산자 메서드: 인덱스 연산자를 사용해 원소를 읽는 연산set
연산자 메서드: 인덱스 연산자를 사용해 원소를 쓰는 연산Map
,MutableMap
인터페이스에는 이미 그 두 메서드가 정의되어 있음
operator fun Point.get(index: Int): Int {
return when(index) {
0 -> x
1 -> y
else -> throw IndexOutOfBoundsException("Invalid coordinate $index")
}
}
val p = Point(10, 20)
println(p[1])
// 20
x[a, b]
->x.get(a, b)
- 파라미터가
Int
타입일 필요 없음 - 파라미터가 여러 개일 수 있음
operator fun get(rowIndex: Int, colIndex: Int)
->matrix[row, col]
처럼 호출 가능
data class MutablePoint(var x: Int, var y: Int)
operator fun MutablePoint.set(index: Int, value: Int) {
when (index) {
0 -> x = value
1 -> y = value
2 -> throw IndexOutOfBoundsException("Invalid coordinate $index")
}
}
val p = MutablePoint(10, 20)
p[1] = 42
println(p)
// MutablePoint(x=10, y=42)
- 마지막 파라미터: 대입문의 우항
x[a, b] = c
->x.set(a, b, c)
7.3.2 in 관례
- 멤버십 테스트(membership test): 객체가 컬렉션에 들어있는지 검사
contains
연산자 메서드:in
이 수행하는 멤버십 테스트data class Rectangle(val upperLeft: Point, val lowerRight: Point)
operator fun Rectangle.contains(p: Point): Boolean {
return p.x in upperLeft.x until lowerRight.x && p.y in upperLeft.y until lowerRight.y
}
```kotlin
val rect = Rectangle(Point(10, 20), Point (50, 50))
println(Point(20, 30) in rect)
// true
println(Point(5, 5) in rect)
// false
in
의 우항:contains
메서드의 수신 객체in
의 좌항:conatins
메서드의 인자a in c
->c.contains(a)
7.3.3 rangeTo 관례
..
구문을 사용해 범위 생성rangeTo
연산자 메서드:..
이 수행하는 연산start..end
->start.rangeTo(end)
Compa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경우 ->rangeTo
정의 불필요- 코틀린 표준 라이브러리에 모든
Comparable
객체에 적용 가능한rangeTo
함수 정의됨operator fun <T: Comparable<T>> T.rangeTo(that: T): ClosedRange<T>
- 코틀린 표준 라이브러리에 모든
val now = LocalDate.now()
val vacation = now..now.plusDays(10)
println(now.plusWeeks(1) in vacation)
// true
now..now.plusDays(1)
->now.rangeTo(now.plusDays(10))
- LocalDate가
Comparable
을 구현하기 때문에rangeTo
가 확장 함수로 존재 - 범위 연산자는 우선순위가 낮으니 혼동 방지를 위해 괄호 치면 좋다 (e.g.
0..(n+1)
,(0..n).forEach { print(it) }
7.3.4 for 루프를 위한 iterator 관례
in
연산자: for loop에 사용for (x in list) { ... }
:list.iterator()
를 호출해 이터레이터를 얻고, hasNext 및 next 호출을 반복하는 식으로 변환**iterator
연산자 메서드**: for loop에 사용되는in
에 사용됨
// String의 상위 클래스 CharSequence에 대한 iterator 확장 함수
operator fun CharSequence.iterator(): CharIterator
for (c in "abc") { .. }
처럼 사용 가능
operator fun ClosedRange<LocalDate>.iterator(): Iterator<LocalDate> =
object : Iterator<LocalDate> { // LocalDate 원소에 대한 Iterator 구현
var current = start
override fun hasNext() = current <= endInclusive
override fun next() = current.apply { current = plusDays(1) }
}
val newYear = LocalDate.ofYearDay(2017, 1)
val daysOff = newYear.minusDays(1)..newYear
for (dayOff in daysOff) { println(dayOff) }
// 2016-12-31
// 2017-01-01
ClosedRange<LocalDate>
에 대한iterator
정의 -> LocalDate의 범위 객체를 for loop에 사용
7.4 구조 분해 선언과 component 함수
class Point(val x: Int, val y: Int) {
operator fun component1() = x
operator fun component2() = y
}
val p = Point(10, 20)
val (x, y) = p
println(x)
// 10
println(y)
// 20
- 구조분해선언(destructing declaration): 여러 변수를 괄호로 묶어 동시에 선언
componentN
연산자 함수: 이 또한 관례 적용하여 이루어짐val (a, b) = p
->val a = p.component1()
+val b = p.component2()
data
class의 주 생성자에 들어있는 프로퍼티에 대해서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componentN
함수 생성
data class NameComponents(val name: String, val extension, String)
fun splitFilename(fullName: String): NameComponents {
val result = fullName.split('.', limit = 2)
return NameComponent(result[0], result[1])
}
val (name, ext) = splitFilename("example.kt")
println(name)
// example
println(ext)
// kt
- 함수에서 여러 값을 반환할 때 유용 (python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형식인듯..)
data class NameComponents(val name: String, val extension, String)
fun splitFilename(fullName: String): NameComponents {
val (name, extension) = fullName.split('.', limit = 2)
return NameComponent(name, extension)
}
- 컬렉션에 대한 구조 분해도 가능
- 코틀린 표준 라이브러리에서는 맨 앞 다섯 원소에 대한
componentN
제공 - 표준 라이브러리의
Pair
,Triple
클래스를 사용하면 별도 클래스 선언 없이 더 간단히 반환 가능
7.4.1 구조 분해 선언과 루프
fun printEntries(map: Map<String, String>) {
for ((key, value) in map) { // 구조분해 선언 적용
println("$key -> $value")
}
}
val map = mapOf("Oracle" to "Java", "JetBrains" to "Kotlin")
printEntries(map)
// Oracle -> Java
// JetBrains -> Kotlin
- 루프 안에서도 구조 분해 가능
in
, 구조분해적용 ->Iterator<Map.Entry>
, Map.Entry에 대한 확장 함수component1
,component2
- 위 코드는 아래 처럼 표현 가능
for (entry in map.entries) { val key = entry.component1() val value = entry.component2() }
7.5 프로퍼티 접근자 로직 재활용: 위임 프로퍼티
- 단순히 필드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위임 객체(delegate)를 두고 그에 대한 접근을 위임
7.5.1 위임 프로퍼티 소개
class Foo {
var p: Type by Delegate()
}
- p 프로퍼티 접근자 로직을 다른 객체에 위임: Delegate 클래스의 인스터스를 위임 객체로 사용
by
뒤의 식을 계산해서 위임 객체 생성
class Foo {
private val delegate = Delegate()
var p: Type
set(value: Type) = delegate.setValue(..., value)
get() = delegate.getValue(...)
}
- 컴파일러가 만드는 코트를 표현하자면 위와 같다: 숨겨진 도우미 프로퍼티를 만들고 그 프로퍼티를 위임 객체의 인스턴스로 초기화
class Delegate {
operator fun getValue(...) { ... }
operator fun setValue(..., value: Type) { ... }
}
- 위임 프로퍼티 관례 적용을 위해 Delegate 클래스는
getValue
,setValue
메서드 혹은 확장 함수가 필요
val foo = Foo()
val oldValue = foo.p
foo.p = newValue
- 내부 동작은 아래와 같다
foo.p
->delegate.getValue(...)
foo.p = newValue
->delegate.setValue(..., newValue)
7.5.2 위임 프로퍼티 사용: by lazy()를 사용한 프로퍼티 초기화 지연
- 지연 초기화(lazy initialization): 실제로 값이 필요한 경우 초기화
그냥 구현하는 경우...
class Person(val name: String) {
private var _emails: List<Email>? = null // backing property
val emails: List<Email>
get() {
if (_emails == null) {
_emails = loadEmails(this)
}
return _emails!!
}
}
val p = Person("Alice")
p.emails // 최초로 emails를 읽을 때 단 한 번만 가져옮
p.emails
- 직접 구현: 성가신 구현법, thread safe 하지 않음
아래는 위임 프로퍼티를 사용하는 경우: 오직 한 번만 초기화됨을 보장
class Person(val name: String) {
val emails by lazy { loadEmails(this) }
}
lazy
: 지연 로딩을 위한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thread safe{ loadEmails(this) }
:lazy
함수 파라미터로 전달된 람다lazy
함수에 사용할 락 전달 등도 가능
7.5.3 위임 프로퍼티 구현
- 객체의 프로퍼티가 바뀔 때마다 리스너에게 변경 통지
- 자바에서는
PropertyChangeSupport
,PropertyChangeEvent
클래스르 사용해 처리 - 코틀린에서 위임 프로퍼티 없이 구현 후 이후 위임 프로퍼티를 사용하도록 리팩토링 해보자
class Person(val name: String, age: Int, salary: Int): PropertyChangeAware() { var age: Int = age set(newValue) { val oldValue = field // field: backing field 접근을 위한 식별자 키워드 field = newValue changeSupport.firePropertyChange("age", oldValue, newValue) } var salary: Int = salary set(newValue) { val oldValue = field field = newValue changeSupport.firePropertyChange("salary", oldValue, newValue) } }
val p = Person("Dmitry", 34, 2000) p.addPorpertyChangeListener( PropertyChangeListener { event -> println("Property ${event.propertyName} changed from ${event.oldValue} to ${event.newValue}") } ) p.age = 35 // Property age changed from 34 to 35 p.salary = 2100 // Property salary changed from 2000 to 2100
open class PropertyChangeAware { protected val changeSupport = PropertyChangeSupport(this) fun addPropertyChangeListener(listener: PropertyChangeListener) { changeSupport.addPropertyChangeListener(listener) } fun removePropertyChangeListener(listener: PropertyChangeListener) { changeSupport.removePropertyChangeListener(listener) } }
field
keyword: backing field 접근을 위한 식별자 키워드 (4.2.4에서 다룬 내용)- 중복이 많은 코드
class ObservableProperty(val propName: String, var propValue: Int, val changeSupport: PropertyChangeSupport) {
fun getValue(): Int = propValue
fun setValue(newValue: Int) {
val oldValue = propValue
propValue = newValue
changeSupport.firePropertyChange(propName, oldValue, newValue)
}
}
class Person(val name: String, age: Int, salary: Int): PropertyChangeAware() {
val _age = ObservableProperty("age", age, changeSupport)
var age: Int
get() = _age.getValue()
set(value) { _age.setValue(value) }
val _salary = ObservableProperty("salary", salary, changeSupport)
val salary: Int
get() = _salary.getValue()
set(value) { _salary.setValue(value) }
}
- 코틀린의 위임이 실제로 동작하는 방식과 비슷
- 여전히 발생하는 위임 준비 코드를 코틀린 위임으로 제거 가능
class ObservableProperty(var propValue: Int, val changeSupport: PropertyChangeSupport) {
operator fun getValue(p: Person, prop: KProperty<*>): Int = propValue
operator fun setValue(p: Person, prop: KProperty<*>, newValue: Int) {
val oldValue = propValue
propValue = newValue
changeSupport.firePropertyChange(propName, oldValue, newValue)
}
}
class Person(val name: String, age: Int, salary: Int): PropertyChangeAware() {
var age: Int by ObservableProperty(age, changeSupport)
var salary: Int by ObservableProperty(salary, changeSupport)
}
getValue
,setValue
에operator
변경자 추가getValue
,setValue
는 프로퍼티가 포함된 객체, 프로퍼티를 표현하는 객체(KProperty 타입)을 인자로 받음KProperty.name
을 통해 메서드가 처리할 프로퍼티 이름을 알 수 있음:KProperty
에 대해서는 10.2에서 자세히 다룸- 위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표준 라이브러리 클래스:
Delegates.observable
class Person(val name: String, age: Int, salary: Int): PropertyChangeAware() {
private val observer = {
prop: KProperty<*>, oldValue: Int, newValue: Int -> changeSupport.firePropertyChange(prop.name, oldValue, newValue)
}
var age: Int by Delegates.observable(age, obserever)
var salary: Int by Delegates.observable(salary, observer)
}
7.5.4 위임 프로퍼티 컴파일 규칙
class C {
var prop: Type by MyDelegate()
}
val c = C()
- MyDelegate 클래스 인스턴스 -> 감춰진 프로퍼티
<delegate>
에 저장 - 컴파일러는 프로퍼티를 표현하기 위해
KProperty
타입의 객체 사용,<property>
라고 부름class C { private val <delegate> = MyDelegate() var prop: Type get() = <delegate>.getValue(this, <property>) set(value: Type) = <delegaet>.setValue(this, <property>, value) }
- 컴파일러에 의해 생성된 코드
val x = c.prop
->val x = <delegate>.getValue(c, <property>)
c.prop = x
-> `.setValue(c, , x)
<< 이후로는 활용 사례들 >>
7.5.5 프로퍼티 값을 맵에 저장
class Person {
// 추가 정보
private val _attributes = hashMapOf<String, String>()
fun setAttribute(attrName: String, value: String) {
_attributes[attrName] = value
}
// 필수 정보
val name: String
get() = _attributes["name"]!! // 수동으로 맵에서 정보를 꺼냄
}
val p = Person()
val data = mapOf("name" to "Dmitry", "company" to "JetBrains")
for ((attrName, value) in data)
p.setAttribute(attrName, value)
println(p.name)
// Dmitry
- 확장 가능한 객체(expando object): 자신의 프로퍼티를 동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객체를 만들 때 위임 프로퍼티 활용 가능
class Person {
// 추가 정보
private val _attributes = hashMapOf<String, String>()
fun setAttribute(attrName: String, value: String) {
_attributes[attrName] = value
}
// 필수 정보
val name: String by _attributes
}
- 위임 프로퍼티를 활용할 수 있음
- 표준 라이브러리가
Map
,MutableMap
인터페이스에getValue
,setValue
확장 함수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능
7.5.6 프레임워크에서 위임 프로퍼티 활용
object Users : IdTable() { // 객체는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해당
val name = varchar("name", length = 50).index() // 프로퍼티는 컬럼에 해당
val age = integer("age")
}
class User(id: EntityID): Entity(id) { // 테이블에 있는 구체적인 엔티티에 해당
var name: String by Users.name // 사용자 이름은 "name" 컬럼에 존재
var age: Int by Users.age
}
- Users: 테이블 표현, 싱글컨 객체로 선언
- User의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 자동으로 엔티티 클래스에 정의된 데이터베이스 매핑으로부터 필요한 값 가져옴
- User 객체 변경 -> dirty 상태로 변하고, 프레임워크가 적절히 반영...
operator fun <T> Column<T>.getValue(o: Entity, desc: KProperty<*>): T {
// DB에서 컬럼 값 가져오기
}
operator fun <T> Column<T>.setValue(o: Entity, desc: KProperty<*>, value: T) [
// DB의 값 변경하기
}
Column
객체를 위임 객체로 사용함user.age += 1
->user.ageDelegate.setValue(user.ageDelegate.getValue() + 1
비슷한 코드로 변경- 자세한 내용은 Exposed 프레임워크 소스코드 참고 (11장에서 프레임워크에 사용된 DSL 설계 기법을 알아봄)
7.6 요약
- 여러 함수 정의해서 연산자 오버로드 및 관례 기능 사용
- 산술, 비교 연산자 등
[]
,in
,..
- 구조분해 선언(
componentN
)
- 위임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퍼티 값 초기화/수정/읽기 시 사용되는 로직 재활용 가능 / 프레임워크 제작에도 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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